본문 바로가기
취미(樂)/나의도서관

공부하는 힘

by ㅋㅕㅋㅕㅇㅣ 2023. 1. 25.

책을 읽게 된 계기


몰입을 하는 데 점점 더 시간이 많이 걸리게 되는데 어떤 내용인지 궁금했다.

 

책 내용 요약


I. 공부 혹은 내가 해야 할 일에 몰입함으로써 그것을 즐기면서도 기량을 올려 높은 성과를 얻는 방법

몰입의 단계

이해하는 공부 - 막판까지 암기하려 하지 않음 (전체를 꿰뚫고 있다고 생각)

→ 암기에 대한 부담감 감소 (운동을 거르지 않음: 30분)

→ 매일 하루도 빠짐없이 14시간을 공부했는데도 체력은 점점 좋아졌고 스트레스 관리가 됨 (집중력 증가)

→ 몰입과 규칙적인 운동의 시너지 효과 발생

 

II. 자발적으로 지적인 도전을 하여 창의적인 인재로 성장하는 방법 (몰입을 좀 더 적극적으로 활용)

‘Work Hard’ 가 아닌 ‘Think Hard’

  • 끊임없이 날카로운 생각을 하지 않으면 마치 내가 타락의 길을 가고 있는 것처럼 느껴질 정도
  • 생각 없이 열심히 노력만 해서는 절대로 세계 최고 수준이 될 수 없음을 인지시키고 연구와 관련된 모든 일에서 철저히 생각할 것을 요구

사고력이 높을수록 동일한 사실 정보에서 더 많은 양의 참의 명제를 이끌어낼 수 있다.

사고력이 높을수록 이 경험적 사실의 의미를 잘 이해해서 추가적인 참의 명제를 끄집어낼 수 있다.

같은 경험을 하더라도 사고력이 높을수록 깨달음의 정도가 훨씬 크다는 말이다. 그러면 선순환이 가속되어 삶의 경험이 쌓일수록 사고력과 판단력이 발달하는 속도는 월등하게 빨라진다.

시대를 앞서 가기 위해서는 세상이 어떻게 흘러갈지를 남보다 더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때 필요한 참의 명제는 역사를 통해서 얻을 수 있다. 역사란 곧 과거 수백 년 혹은 수천 년 동안 인류가 겪은 중요한 경험적 사실들이기 때문이다. 사고력과 창의력만 있으면 이러한 경험적 사실로부터 끄집어낼 수 있는 참의 명제는 무한하므로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 새로운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이를 통해 현재를 어떻게 살아야 할지, 미래가 어떻게 흘러갈지 통찰할 수 있다.

 

미지의 문제를 푸는 능력, 창의력

해결해야 하는 문제의 답은 어디에도 없다. 스스로 그 답을 찾아야 한다. 이때 비로소 창의성이 요구된다. 미지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즉 누구도 미처 생각하지 못한 유용한 사고를 하는 능력이 바로 창의성이다.

 

창의성의 이해

  • 위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만들어지는 과정이 어떤 모습으로 비추어질까?
    • 만유인력을 어떻게 발견했느냐는 질문에 뉴턴은 이렇게 대답했다.
      • “내내 그 생각만 했으니까!”
    • 아인슈타인 역시 상대성 원리를 어떻게 발견했느냐는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 “몇 달이고 몇 년이고 생각하고 또 생각했다.”
  • 내내 그 생각만 했다는 것은 과학사의 가장 위대한 천재인 뉴턴이 내내 그 문제를 풀지 못하고 헤매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이 바로 만유인력과 상대성 원리라는 창의적 업적이 만들어진 과정이고 창의성이 잉태되는 모습니다. 창의성이 발휘되기 전에 지루하고 진전이 없는 실패의 과정이 선행되는 것이다.

문제해결을 위하여 집중하여 생각한다는 것은 의식의 엔트로피를 고도로 낮추는 일이므로 원천적으로 대단히 어려운 일이다. 내내 그 생각만 하는 것은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생각에 대한 오랜 훈련과 습관이 몸에 베어야만 내내 그 생각만 하는 몰입능력이 형성되는 것이다. 따라서 창의성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어렸을 때부터 생각하면서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미지의 문제에 포기하지 않고 도전하는 경험을 많이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내내 그 생각만 하면 어떻게 될까?

내내 그 생각만 하는 것을 며칠 이상 지속하면 고도의 몰입 상태가 된다. 그러면 몰입 상태에 수반되는 희열을 경험한다. 또한 몽중일여 혹은 숙면일여 상태가 되어 잠이 든 상태에서 고도의 창의적이고 기적적인 아이디어들이 인출되기 시작한다. 이러한 희열과 기적과 같은 아이디어들이 나오기 때문에 몇 달이고 몇 년이고 생각하고 또 생각할 수 있는 구동력이 자체적으로 제공되는 것이다. 소위 행위가 자기목적적이 되는 것이다.

‘10년의 법칙’ = ‘1만 시간의 법칙’ = ‘신중하게 계획된 연습’

  • 첫째, 자신의 한계를 넘는 시도를 해야 한다.
  • 둘째,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 오류를 즉각 수정해야 한다.
  • 첫째와 둘째의 방식을 끊임없이 반복해야 한다.

불안감을 자신감으로 바꾸는 ‘몰입능력’

몰입도가 낮은 상태에서 상대적으로 도전의 난도가 올라가면 심리 상태가 무관심→걱정→불안으로 변화한다. 따라서 몰입도가 낮은 상태에서 난도가 높은 도전을 받으면 심리적으로 걱정이나 불안한 상태가 된다. 그러나 이 상태에서 도전에 대한 응전의 노력을 지속하여 몰입도를 올리다 보면 심리 상태가 불안→각성→몰입으로 변화하여 몰입을 경험할 수 있다. 학생들도 난도가 높은 문제를 포기하지 않고 계속 도전하면 삼매와 가까운 상태를 경험하게 된다. 이처럼 몰입도가 높은 상태를 더 자주 그리고 더 오랜 기간 경험하면 우리의 지적 능력이 가파른 속도로 올라간다. 이것이 평소에 잠들어 있는 우리의 숨은 능력을 깨우는 방법이다.

 

느낀 점 및 생각

 

당신이 하는 일에 온 정신을 집중해라. 햇빛은 한 초점에 모일 때만 불꽃을 내는 법이다.
-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

 

책을 읽고 변화된 점


책에는 장기간 몰입을 하기 위한 노력들과 변화에 대한 에피소드들이 정리되어 있다.

몰입을 통해 얻은 성취 뒤에 우울감까지 언급하고 있었고, 저자와 다른 사람들의 경험담들이 한데 뒤섞여 호소력이 강하게 느껴졌다.

댓글